뒷골목 상권
활성화

종로 익선동 한옥마을 상권은 앞 골목에 위치한 상점들이 전체의 90% 이상 차지합니다.
유동인구는 주로 미로처럼 얽힌 앞 골목 (메인상권)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골목간 연결이 되지 않아, 뒷 골목으로의 이동이 불편합니다.

뒷 골목 상권을 활성화시키고자, SNS, TV방송에서 화제를 이어가고 있는 온천집 매장을 시작으로 청수당, 송암 여관까지 ‘온천마을 Project'를 기획했습니다.
익선동의 메인 한옥 상권 거리와 이비스 엠배서더 사이의 뒷골목은 한, 두 블록 뒤임에도 불구하고 접근성과 골목 매력의 부재로 메인 한옥 상권 거리가 지가 최절정일 때에도 소외지역으로 상업화 개발이 이루어 지지 않은 상황 이었습니다.

한때, 각종 요정들의 밀집 지역으로 풍류의 중심이었던 이곳의 스토리성에 매료된 글로우서울은 뒷 골목 상권을 활성화 시키고자 SNS와 TV매장을 시작으로 청수당, 송암여관 까지 유기적으로 골목 자체가 매력적으로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온천마을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글로우 서울이 뒷 골목을 개발한 결과,

기존의 메인상권 보다도 유동인구 수가 월등히 증가하으며, 코로나로 인해 익선동의 전체 상권이 주춤한 상황에서도 온천마을 뒷 골목만이 웨이팅을 비롯하여 만석을 이어 나갔습니다.
그 결과, 익선동의 A급 메인 상권이 온천마을 뒷골목 으로 이동 하였음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Cheongsudang Ikseon

Cheongsudang Ikseon

청수당 익선
Oncheonjip Ikseon

Oncheonjip Ikseon

온천집 익선
Cheongsudang Spa

Cheongsudang Spa

청수당 스파